•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바른영양연구소
266 0 0

 혈액은 몸 속을 구석구석 돌아다니며 영양분을 각 장기에 전달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기 위해서는 혈관이 튼튼해야 합니다. 노화된 혈관은 발생 부분에서 질병을 발생시키며 생명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혈관은 곧 생명선과도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제인 코엔자임Q10은 혈관의 노화를 개선하고, 오메가3는 혈중 노폐물을 정리하여 혈관이 제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여러 논문을 살펴보면, 이 두 성분을 함께 섭취하였을 때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코엔자임Q10, 오메가3, 이 두 성분의 시너지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 관련자료 보러가기 : 혈액순환 잘되는 법)

 

혈관건강의 중요성

 

혈관건강의 중요성

 

1. 항산화제 코엔자임Q10 – 혈관을 튼튼하게! 혈압은 정상화!

 코엔자임Q10은 강력한 항산화제로써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고, 심장에 다량 분포하여 혈압을 조절하는데 관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화 및 기타 여러가지 요소(ex. 콜레스테롤 감소 목적으로 섭취하는 스타틴 복용 등)에 의해서 감소되기 쉬우므로 영양제로 꾸준히 체내에 공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코엠자임Q10의 장기별 농도 분포/나이에 따른 농도 변화

코엠자임Q10의 장기별 농도 분포/나이에 따른 농도 변화

 

스타틴 계열 의약품 섭취에 따른 코엔자임Q10 감소

스타틴 계열 의약품 섭취시 코엔자임Q10의 농도 변화

(※ ‘스타틴’ 위키백과 : 자세히 보러가기)
 

2. 오메가3 - 혈관을 깨끗하게!

 오메가3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외부로부터 공급해야 하는 필수 지방산입니다. 어유를 기반으로 한 EPA 및 DHA 함유 유지가 가장 많이 건강기능식품으로 제조되고 있으며, 식약처로부터 혈행 개선의 기능성을 인정받은 성분입니다. EPA는 중성지방의 합성을 억제하고 DHA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깨끗한 혈관 관리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3는 이러한 기능성을 바탕으로 치매, 동맥경화, 심장질환, 당뇨, 우울증 등에 다양하게 응용되고 있습니다. 

 

3. 오메가3와 코엔자임Q10의 시너지 효과!

 코엔자임Q10은 지용성 물질로써 오메가3와 섭취하여 흡수율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는 항산화제인 코엔자임Q10과 존재할 때 산패를 방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코엔자임Q10과 오메가3는 서로 시너지 효과를 주는 궁합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관련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두 성분의 시너지 효과에 대한 연구 내용입니다.

(※ 관련자료 보러가기 :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주는 영양소 알려드려요.)
 

 1) 치매 개선 효과

 고콜레스테롤혈증은 체내 아세틸콜린 성분을 감소시켜 치매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며, 코엔자임Q10은 아세틸콜린의 분해를 저해하여 상황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 논문은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유발된 쥐에게 코엔자임Q10과 오메가3를 각각 그리고 동시에 섭취시켰을 때 알츠하이머 치매와 관련된 인자가 얼마나 개선되었는지에 대한 연구 내용입니다.
 숫쥐(6~8주) 30마리를 6마리씩 5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을 설계하였으며 (a)그룹에게는 아무런 조작도 하지 않았으며 (b), (c), (d), (e)그룹에게는 고지방 식이를 공급하고 콜레스테롤(30 mg/0.3 ml olive oil /1 kg animal)을 3개월 동안 투여하였습니다. 그리고 30일 동안 추가적으로 (c)그룹에게는 오메가3 1000mg(EPA는 13%, DHA는 9%)을 섭취시키고 (d)그룹에게는 코엔자임Q10 10mg/kg을 시켰습니다. 그리고 (e)그룹에게는 오메가3 1000mg와 코엔자임Q10 10mg/kg을 동시에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치매 관련 인자에 대한 오메가3와 코엔자임Q10의 시너지 효과

치매 관련 인자에 대한 코엔자임Q10과 오메가3의 시너지 효과(1)

 

 실험결과 오메가3와 코엔자임Q10을 함께 섭취한 그룹(e)의 아세틸콜린(Ach) 수치가 가장 높았으며 아세틸콜린 분해 효소인 아세틸콜린에스테라아제(AChE) 수치는 가장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알츠하이머 치매에 결정적으로 관여하는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 수치도 가장 낮게 확인되었습니다. 기타(MDA, GSH, GSH-Px, NO, GST, TNF-α, Aβ) 수치에서는 오메가3와 코엔자임Q10을 처방하지 않은 고콜레스테롤혈증 쥐 그룹(b)보다 오메가3와 코엔자임Q10을 동시에 섭취한 그룹(e)에게서 긍정적인 개선이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표 참고). 이로써 코엔자임Q10과 오메가3를 각각 섭취하는 것보다 동시에 섭취하는 것이 치매유발 인자에 대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치매 관련 인자에 대한 오메가3와 코엔자임Q10의 시너지 효과2

치매 관련 인자에 대한 코엔자임Q10과 오메가3의 시너지 효과(2)

(※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 : 알츠하이머 초기증상 영양제 궁합 아시나요)
 

2) 동맥경화 개선 효과

 다음은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유도된 쥐에게 오메가3와 코엔자임Q10을 각각 그리고 동시에 섭취시켜 동맥경화와 관련된 여러가지 요인의 변화를 살펴본 연구 내용입니다. 40마리의 수컷 쥐(115~150g)를 8마리씩 나누어 총 5그룹으로 실험하였으며 (a)그룹에게는 일반적인 식이를 섭취시켰으며, (b)그룹에게는 동맥경화증을 유발하기 위한 고지방 식이와 콜레스테롤(30mg/0.3 ml olive oil/1 kg animal)을 6주동안 섭취시켰습니다. 또한 (c), (d), (e) 그룹에게는 (b)그룹과 동일한 식이를 기반으로 하여 추가적으로 (c)그룹에게는 오메가3 500mg/kg을 섭취하도록 하고 (d) 그룹에게는 코엔자임Q10 10mg/kg을 섭취시켰습니다. 마지막으로 (e)그룹은 오메가 500 mg/kg과 코엔자임Q10 10mg/kg을 동시에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코엔자임Q10과 오메가3를 동시에 섭취한 그룹(e)의 중성지방, VLDL, CK-MB(심장 손상 시 농도 증가)의 수치가 가장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코엔자임Q10과 오메가3는 동맥경화의 위험인자인 중성지방과 VLDL을 낮추고 심장 기능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메가3와 코엔자임Q10의 시너지 효과(동맥경화 개선)

코엔자임Q10과 오메가3의 시너지 효과(동맥경화 개선)

 

▶ 마지막 한마디!

 현재 여러 연구에서 코엔자임Q10과 오메가3가 함께 활발히 연구되고 있습니다. 코엔자임Q10은 항산화제로 혈관의 노화를 개선하고 혈압을 정상화시킵니다. 오메가3는 혈중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처럼 두 성분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성분을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함께 섭취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는데 더욱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Q10과 오메가3를 함께 섭취해 주세요. 혈관이 건강해야 온 몸이 건강합니다. 모두 건강한 혈관으로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