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관리자
45 0 0

  이번 글에서는 부신피로증후군과 개선에 도움을 주는 홍경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쉬어도 계속 피로하고 짜증이 나는 상황이라면 부신피로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부신피로증후군에 해당되는지 확인하고 증상이 개선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부신이란?

  좌우 신장 위에 꼬깔 모양의 내분비 기관으로 구조상 부신피질(바깥쪽)과 부신수질(안쪽)으로 구별됩니다. 또한 다양한 호르몬 분비를 통해 스트레스를 대처하기 위한 에너지 생산, 혈당, 혈압, 자율신경, 면역, 염증, 성호르몬 분비 등을 통해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고 대사기능 조절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부신의 위치와 구조

[이미지] 부신의 위치와 구조

출처 : 국가암정보센터

 

▶ 부신피질과 부신수질

  부신피질은 코티솔(단백질, 당, 지질 분해/혈압 유지/전해질 균형 유지/면역 기능 유지 등에 관여), 알도스테론(미네랄 대사 등에 관여), 성호르몬(DHEA,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등) 등을 분비하며 장기적인 스트레스에 관여하고 있으며, 부신수질은 에피네프린(호르몬, 세포신호전달물질로 작용)과 노르에피네프린 등을 분비하며 단기적인 스트레스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스트레스 및 피로 상태에 놓이게 되면 부신의 기능은 한계에 이르게 되고 부신피로증후군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스트레스에 따른 코티솔 분비량 변화

  코티솔은 스트레스 대응을 위해 부신에서 분비되는 물질입니다. 스트레스 초반 우리 몸은 코티솔은 다량 분비하여 에너지원(지방 및 근육의 단백질을 포도당으로 전환)을 만들고 혈압을 높여 에너지원이 빨리 순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회복시기에는 코티솔 수치를 감소시켜 정상수치가 유지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코티솔도 지속적으로 분비되어 코티솔의 고갈과 부신피로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이 부신피로 상태에 높이게 되면 부신이 담당하고 있는 기능에 문제가 생겨 만성피로 등이 발생합니다.

 

스트레스 반응에 대한 코티솔 농도

[그래프] 스트레스에 따른 코티솔 농도 변화

 

▶ 부신피로증후군이란?

  만성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부신피질의 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날 수 있는 증후군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지속되는 피로감, 스트레스, 소화 능력 저하, 우울, 짜증 등이 있습니다. 특히 오래된 부신의 피로는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어 평소 이유 없는 불면증이 계속된다면 부신피로를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아래 불면증 해결을 위한 노력과 도움이 되는 영양소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불면증 해결을 위한 노력과 도움이 되는 영양소 1

불면증 해결을 위한 노력과 도움이 되는 영양소 2

 

  부신피로증후군은 질병이 아닌 증후군에 속하나 질병으로 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생활습관 교정 및 증상 개선에 좋은 영양제 섭취 등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 부신피로증후군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

 

부신피로증후군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

 

▶ 부신피로 검사법

① 홍채 테스트

  밝은 빛에는 동공이 축소되는 것이 정상이나 부신피로일 경우 동공 크기를 조절하는 홍채 근육의 기능이 저하되어 정상적인 약 2분을 유지하지 못하고 약 30~45초만에 확대되는데 이러한 반응을 확인하는 검사법입니다.
② 타액 호르몬 테스트

  하루에 침을 4번 시간대별로 채취하여 코티솔, DHEA와 같은 호르몬 분비 패턴을 살펴보는 검사입니다. 부신피로 상태에서는 일반적인 호르몬 분비 패턴과 다르기 때문에 호르몬 분비 패턴을 확인하여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코티솔은 일반적으로 기상후 가장 높은 농도로 보였다가 서서히 감소하는 패턴을 보입니다.

기상 시간에 따른 코티솔 농도 변화

[그래프] 기상 후 시간에 따른 코티솔 농도 변화

 

③ 모발 미네랄 중금속 검사

  모발의 미네랄 및 중금속은 부신과 같은 내분비계 기능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모발을 검사하여 부신 기능을 경향성으로 확인하는 검사방법입니다. 


④ 더치 테스트(Dried Urine Test for Comprehensive Hormones)

  소변을 이용한 호르몬 검사방법으로 2일에 걸쳐 4번 체크하게 됩니다. 더치 테스트의 장점은 코티솔의 분비량뿐만 아니라 코티솔이 분비되기 위한 원물질과 과정 중에 관여하는 물질의 양까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호르몬 생성 과정 중 어느 과정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 부신피로 개선에 좋은 영양제 추천

  ★ 홍경천(Rhodiola rosea)

 홍경천은 주로 고산지대 바위틈에서 자라는 강한 생명력을 지닌 약초입니다. 주로 뿌리 부분에 140가지 이상의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로사빈(rosavin)이 가장 강력한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홍경천은 자연 속 아답토젠(항스트레스성 물질)으로 불릴 정도로 스트레스와 만성피로를 개선하는데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홍경천 관련 논문

① 스트레스 감소

  한 논문에 따르면 4주 동안 매일 홍경천 추출물을 섭취하였을 경우 생활 및 일반적인 스트레스 증상이 개선되었으며, 종합적인 평가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내용 자세히 보러가기)

 

홍경천 섭취 후 생활 스트레스 변화.PNG.jpg

[그래프] 홍경천 추출물 섭취 후 생활 스트레스 변화


② 피로 감소

  또 다른 논문에 따르면 만성피로를 겪고 있는 성인 100명을 대상으로 홍경천추출물을 매일 8주 동안 400 mg을 섭취하였을 경우 육체 및 정신적 피로 등이 지속적으로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경천추출물과 관련된 두 논문을 살펴보면 홍경천추출물이 스트레스와 피로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경천 섭취 후 피로감의 변화

[그래프] 홍경천 섭취에 따른 피로감 변화

 

▶ 마지막 한마디!

  현대인은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부신의 기능 저하시켜 부신피로증후군에 시달리게 합니다. 홍경천추출물은 스트레스와 피로를 개선하는데 효능이 뛰어난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마그네슘, L-테아닌, 비타민D 등도 만성피로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홍경천, 마그네슘, L-테아닌, 비타민D 가 이상적으로 배합된 원료를 티마드포뮬라(T-MARD FOMULA)로 정의하는데 극심한 스트레스와 이로 인한 피로를 개선하는 활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내용 자세히 보러가기) 부신피로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다면 홍경천 추출물이 포함되어 있는 티마드포뮬라(T-MARD FOMULA) 영양소를 섭취하여 삶의 질을 높이시길 바랍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