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바른영양연구소
8478 0 0

 

“맑은 혈관이 건강한 몸을 만든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다양한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혈액순환 개선을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그리고 도움이 되는 영양소는 무엇인지를 소개함으로써 혈액순환 잘되는 법과 건강한 혈관을 만드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

  콜레스테롤은 세포막, 성호르몬 생성, 비타민 D 생성 등에 관여하며 우리 몸 어디에나 존재하지만 과도한 생성시 혈관에 쌓여 혈액을 탁하게 하고 혈액순환장애를 일으킵니다. 또한, 물에 녹지 않기 때문에 단백질 성분과 결합하여 지단백(lipoprotein) 형태로 혈관을 따라 이동하게 되는데, 지단백의 밀도에 따라 LDL( low-density lipoprotein)-콜레스테롤과 HDL(High-density lipoprotein)-콜레스테롤 등으로 나뉩니다. 
 

콜레스테롤(HDL, LDL)

 

[그림] 콜레스테롤(HDL, LDL)

 

 

  LDL-콜레스테롤은 흔히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며 입자가 작은 LDL-콜레스테롤은 혈관 안쪽으로 파고들어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뭉쳐서 혈관벽에 달라붙어 혈관벽을 두껍게 만들어 혈관 속 문제를 일으킵니다. 당뇨병, 고혈압 등으로 혈관이 약해진 사람은 더욱 더 혈관 속 콜레스테롤 관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면, HDL-콜레스테롤은 말초의 혈관벽에 축적된 과잉의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여 제거하기 때문에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립니다. 그러므로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서는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고 HDL-콜레스테롤은 높이도록 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진단기준>

 
진단 및 기준 정상 수치 경계치 위험 수준
총 콜레스테롤 200 미만 200~239 240 이상
LDL 콜레스테롤 130 미만 130~159 160 이상
HDL 콜레스테롤 60 이상 40~59 40 이하

 

[참고]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이상지질혈증과 동맥경화에 대해 알아보기

 

 

2. 중성지방 수치 관리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지면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고 HDL 수치를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중성지방 관리가 중요합니다.

 

<중성지방 수치 진단기준>

 
진단 및 기준 정상 수치 경계치 위험 수준
중성지방 150 이하 150~199 200 이상

 

[참고] 중성지방수치를 관리해야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

 

3. 혈압 수치 관리

  혈압은 혈액이 혈관을 흐를 때 혈관벽에 가해지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정상적인 혈압은 혈액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는 힘을 갖추어 나쁜 콜레스테롤은 제거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참고] 고혈압 기준과 증상 정확히 알자

 

4. 혈액순환 개선을 위한 노력

  1) 생활습관 개선하기
     - 적정체중 유지하기
     - 규칙적인 운동으로 지방의 대사를 활발히!(새벽은 혈압이 높아 오후 운동이 좋음)
     - 정기 검진을 통한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하기

  2) 식습관 개선하기
    - 식이섬유 및 신선한 과일 섭취
    - 콜레스테롤, 포화지방산, 트랜스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 섭취하지 않기
    - 불포화지방산이 높은 음식 섭취하기
    - 과식이나 야식 X 
    - 염분을 적게 섭취하기
    - 금연
    - 알코올 과다섭취 하지 않기
    - 콜레스테롤 감소 및 혈압 개선에 특화된 전문 영양소 섭취하기 : rTG오메가3, 홍국(모나콜린K), CoQ10 등

  3) 스타틴(statin) 계열 의약품 섭취시 참고
      이상지질혈증 치료에 콜레스테롤 생산량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되고 있으나, 다양한 부작용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감소에 특화된 영양소와 절충적인 섭취를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섭취시 부작용>
     ① 콜레스테롤 수치를 너무 낮춤
        - 기억 및 인지 장애 발생 : 콜레스테롤의 25%가 뇌에 존재
        - 면역력 저하 :  LDL-콜레스테롤이 세균이 생성하는 유해물질의 90% 이상을 중화시킴
        - 성기능 약화 : 테스토스테론, 에스트로겐 등의 성호르몬의 원료가 콜레스테롤
     ② 코엔자임(coenzyme) Q10 고갈
        : 코엔자임 Q10은 거의 모든 세포에 존재하며 에너지를 만드는 대사에 관여하기 때문에 감소할 경우 심장이나 근육에서 생산되는 에너지가 줄어 이에 따른 부작용을 초래

 

5. 혈액순환 관리에 특화된 영양소

  1) 홍국(Red Yeast Rice) 
       홍국은 홍국균(Red Yeast, Monascus purpureus)을 쌀 표면에 배양시켜 얻어낸 발효물질이며, 활성성분 모나콜린-K가 간에서 HMG-CoA reductase 효소활성을 억제하여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고지방 및 고콜레스테롤 식이를 섭취하는 쥐 32마리를 대상으로 3그룹(홍국추출물 1g/kg 섭취, 홍국추출물 2g/kg 섭취, 물 섭취)으로 나누어 실험한 결과 30일후 홍국추출물 섭취 그룹에서 총 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이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홍국추출물 섭취에 따른 콜레스테롤 변화

[그래프] 홍국추출물 섭취에 따른 콜레스테롤 변화

 

       이와 같은 홍국의 활성효능으로 모나콜린-K와 동일 화학 구조를 가진 ‘로바스타틴(lovastatin)’은 고지혈증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로바스타틴에 대한 내성 및 기타 부작용에 내한 이슈가 제기 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활성물질의 단독 섭취 보다는 홍국자체로의 섭취가 부작용을 완화할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스타틴(의약품, 콜레스테롤 감소) 부작용(근육통증 및 야간 경련 등) 때문에 복용을 중단한 고콜레스테롤 환자에게 홍국이 함유된 식단을 제공한 결과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 non-콜레스테롤 수치가 지속적으로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스타틴 복용시 나타났던 근육통증이나 야간경련도 보이지 않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홍국 섭취에 따른 지질/지단백 변화

[그래프] 홍국 섭취에 따른 지질/지단백 변화

 

 

  2) 오메가3지방산
  다중 불포화 지방산(PUFA)이라고 알려진 오메가3는 혈중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품질 높은 오메가3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먹이사슬 하단에 있는 소형1차 어종(멸치, 정어리) 제품을 선택하여 중금속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하고, 흡수율이 높은 rTG형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코엔자임Q10(코큐텐)
  코엔자임Q10은 심장에 다량 분포하고 있어 혈압 관리에 중요한 성분으로, 인체 거의 모든 세포의 에너지 생성과정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한 연구 논문을 살펴보면 코엔자임Q10 섭취후 혈압이 감소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자세히 보러가기) 또한, 아래 그래프에도 나와 있듯이 코엔자임Q10 섭취시 총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HDL-콜레스테롤은 높여 혈관 건강에 긍정적으로 작용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Q10 섭취 전후 변화

[그래프] 코엔자임Q10 섭취 전후 변화

 

※ 마무리 한마디!!(종합)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혈압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대화된 환경 속에서 건강한 수치를 유지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 섭취를 통해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홍국은 LDL-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오메가3는 중성지방을 낮추고, CoQ10은 혈압 수치를 정상화합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혈액순환 개선에 대한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