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바른영양연구소
16751 0 0

"고양이 신부전 원인과 정의 그리고 증상"

 

고양이 신부전 증상과 예방방법.png.jpg

오늘은 7세 이상 고양이 질환 1위인 신부전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고양이는 신장 기능이 저하되는 신부전증 발병률이 매우 높습니다. 과거 고양이는 사막이나 고산 지대 등 물이 적은 곳에서 살아왔기 때문에 적은 음수량으로 효율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신장의 기능이 강화되었는데요.
물을 마시면 대부분의 수분을 배출하는 사람과 달리 고양이는 수분을 한 번 더 흡수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소변도 농축된 형태로 나오고 냄새도 심한 편입니다.

 

신장 기능이 강화가 되었는데 왜 신장 질환이 고양이 질병 순위 1위일까요?

 

강화된 기능으로 많은 일을 하고 나이가 들면서 큰 부담이 가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고양이는 나이가 들면 신장 기능이 저하되는데 신장은 한 번 손상되면 재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질병보다 치명적이고 사망률이 높습니다.
고양이는 평균적으로 15살 내외의 수명을 가지고 있고, 평균 수명도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장수하는 고양이가 늘어날수록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고령 고양이의 숙명이라고도 할 수 있는 신부전증을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신장은 어떤 기능을 할까요?

1/ 수분 재흡수
2/ 노폐물 배설
3/ 미네랄 밸런스 조절
4/ 호르몬 분비
신장의 대표적인 기능은 위의 4가지이며, 신부전증에 걸리면 이러한 기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고양이 신부전 원인과 정의 그리고 증상.png.jpg

# 급성 신부전과 만성 신부전

고양이 신부전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뉩니다. 급성일 때 충분한 치료를 하지 못하면 이후 만성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급성 신부전

급성 신부전의 경우 약물 또는 독성 물질을 섭취하여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섭취 후 단기간에 급격히 신장 기능이 악화되며 이 경우 원인이 되는 물질을 투석이나 수액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면 회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독작용을 일으키는 백합중독증 알아보기)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 만성 신부전

만성 신부전은 신장 기능 상실을 동반하는 만성 콩팥 기능 장애를 뜻합니다. 7세 이상 노령묘에게 흔히 발생하고, 15세 이상 고양이의 20~50%는 만성 신부전을 앓고 있다고 추정될 정도로 고령묘의 대표적 질환 중 하나이며, 나이가 들수록 병세가 심각해집니다. 만성 신장 질환의 경우 오랜 시간에 걸쳐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는데 증상이 완만하게 진행되어 초기 단계에 알아채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말기가 된 후에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 질환은 완치가 어려워 이 경우 치료를 받는 것도 진행 속도를 늦춰주는 목적이며 완치는 어렵습니다.
 

고양이 신부전 증상 다음다뇨.png.jpg

# 고양이 신부전증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1/ 다음다뇨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음수량과 소변량의 증가입니다. 신장에서 수분 재흡수가 불충분해지면서 식수량이 늘어나고 냄새가 적고 옅은 소변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2/ 탈수
신부전이 진행되면 소변량은 더 늘고 음수만으로는 몸의 수분을 보충할 수 없는데, 이 상태를 탈수상태라고 합니다. 고양이가 이전에 비해 활력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3/ 요독증
탈수 상태의 진행과 함께 나타날 수 있는 것이 요독증입니다. 요독증은 신장에서 배설할 수 없게 된 노폐물의 축적으로 발생합니다. 속이 불편해지면서 식욕이 떨어지거나 구토의 빈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4/ 빈혈
신장에서 만들어지는 조혈 호르몬이 결핍됨에 따라 기운이 없고 휘청거리거나 식욕 저하 증상을 보입니다.
5/ 고혈압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노폐물이 체내에 쌓이게 되고, 그렇게 되면 신장은 혈압을 높여서 신장으로 흐르는 혈액을 증가시켜 열심히 노폐물을 제거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신장에서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혈류량이 올라가고, 그 결과 전신성 고혈압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과정에서 신장에 부담이 가면서 신장 수명을 단축시키게 됩니다.
 

고양이 신부전 단계.png.jpg

# 고양이 신부전 단계

신부전 진단은 혈액 검사에 따라 내려집니다. 1기부터 4기까지 총 4개의 단계로 분류되는데, 신장의 33% 이상이 기능을 발휘하면 신부전 1기로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식습관 개선과 함께 정기 검사를 통해 더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신장 건강을 위협하는 식습관 확인하기)
신부전 2기는 신장 기능이 25~33% 남아있는 상태로 다음다뇨, 구토, 식욕 감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때는 보다 적극적인 식이 조절과 주변 환경 개선이 필요합니다. 
3기는 신장이 10~25%의 기능밖에 하지 못하고, 요독증에 의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위염과 구내염, 대사성 산증 등을 보이며 생명이 위협받기 시작합니다. 더 상태가 나빠지면 고혈압과 빈혈이 나타나고 신장 기능이 10% 이하로 떨어지면 신부전 4기로 분류되며 생존을 장담하기 어려운 위중한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 고양이 신부전증 사전 예방 방법

고양이 신부전에서 가장 주요사항은 신장 건강이 나빠지기 전에 매일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평소에 건사료만 줬다면 수분 함량을 생각해 습식 사료를 병행해서 급여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깨끗한 물로 자주 갈아주고 딱 하나의 물그릇만 두기 보다는 다양한 크기와 종류의 물그릇을 집 곳곳에 두어 음수량을 높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섭취도 추천합니다.
특히, 신장 혈류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을 급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중 EPA가 신부전을 앓고 있는 고양이의 생존율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고양이의 신장을 보호하고 신장에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EPA와 DHA의 수준 (고순도 및 충분한 함량)을 고려해서 제품을 고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양이오메가3.jpg

레카덤 알티지 오메가3는 EPA와 DHA가 한 캡슐 당 500mg 함유로 신장 건강에 실제적 도움을 주어 신장 질환 문제로 예방이나 관리가 필요한 고양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반려동물 전용 프리미엄 오메가3 영양제입니다. ▶레카덤 알티지 오메가3 제품 보러 가기◀

 

# 마무리

한 번 망가진 신장은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미리 관리 및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발견 후에는 나머지 신장을 망가뜨리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특히 고양이는 아픈 증상을 잘 숨기는 동물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 고양이 건강을 위해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이면 빠른 시일 내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의 처방과 치료를 받도록 도와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