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관리자
9942 0 0

 오메가3 지방산은 많은 효능이 알려지면서 가장 기본적으로 섭취하고 있는 영양제 중 하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 및 효과적인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jpg

 

 

▶ 오메가3 지방산이란?


 오메가3 지방산은 인체에 반드시 필요하지만 체내에서 합성이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식품으로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필수지방산입니다. 지방산을 구성하는 탄소 사슬의 끝에서 3번째 탄소에서부터 이중 결합이 시작되는 불포화지방산으로, 대표적으로는 식물에 기반한 ALA와 어류에 기반한 EPA, DHA가 있습니다. EPA와 DHA 성분이 함유된 원료가 영양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등푸른 생선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 참고 : 위키백과 ‘오메가3 지방산’ 보러가기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

포화 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

 

 

▶ 오메가3 지방산의 대표적인 효능은?

 

- 중성지방 감소-

 

 중성지방은 물에 녹지 않는 성질 때문에 단백질과 결합된 지단백질(lipoprotein = lipid + protein) 형태로 혈관을 돌아다니며 인체 기능 유지를 위해 각 기관에서 사용됩니다. 간에서 생성되며 중성지방 함유량이 가장 높고 밀도가 가장 낮은 클로미크론(chlomicrons) 형태로 시작되어 중성지방 함유량이 가장 낮고 밀도가 가장 높은 HDL-콜레스테롤 형태로 다시 간으로 돌아갑니다. 이렇듯 체내에 적절한 양이 존재할 경우 유익한 성분이지만 체내에 과도하게 공급되었을 때에는 고중성지방혈증, 동맥경화 등과 같은 질병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건강한 혈관 관리를 위해서는 체내의 정상적인 중성지방 수치를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성지방 함유량에 따른 지단백질의 분류

중성지방 함유량에 따른 지단백질의 분류

 

 오메가3 지방산은 체내 중성지질을 감소시켜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전문의약품으로도 허가되어 고중성지질혈증의 보조치료제로도 처방되어 사용될 정도로 기능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오메가3 지방산의 효능을 많이 아시고 건강한 혈관 관리를 위해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중성지방 수치 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은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해 주세요.

 

※ 더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 : 콜레스테롤로 낮추는 음식으로 건강 챙기기
 

 

▶ 오메가3 지방산은 이 성분과 함께 드세요.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 홍국 -
 

오메가3 지방산 섭취에 따른 콜레스테롤 수치 변화

오메가3 지방산 섭취에 따른 콜레스테롤 수치 변화


 오메가3 지방산은 중성지방을 낮추지만 LDL-콜레스테롤을 높인다는 일부 보고가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섭취가 모든 분들의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모두 높이는 것은 아니지만, 평소에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서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에 대해 걱정되시는 분들은 홍국과 함께 섭취해 주세요. 
 홍국은 홍국균(Red Yeast, Monascus purpureus)을 쌀에 접종시켜 얻어낸 발효물질을 말하며, 모나콜린-K 성분이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을 저해하고, 식물성 sterol 성분이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을 대상으로 8주 동안 하루에 두 번 홍국 추출물 600 mg을 섭취한 논문을 살펴보면, 섭취군의 LDL-콜레스테롤이 27.7% 감소하였으며 중성지방은 15.8%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조군(placebo)과 비교했을 때 차이가 큰 것으로 보아 홍국 추출물 섭취가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메가3 지방산섭취 시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걱정되시는 분들은 꼭 홍국과 함께 섭취해 주세요. 

 

홍국 추출물 섭취에 따른 LDL-콜레스테롤 수치 변화

홍국 추출물 섭취에 따른 LDL-콜레스테롤 수치 변화

 

※ 더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계란 말고 이것만 기억하세요.
 

 

▶ 오메가3 지방산은 이런 제품을 고르세요.

- 유명 원료사의 rTG형 정제어유 선택-

 식물성 오메가 3 지방산 ALA은 체내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어류로부터 추출된 정제어유를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유에 대한 중금속 이슈 때문에 꺼려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현재 어류로부터 추출되고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고도화된 기술력으로 엄격한 공정을 거쳐 먹이사슬 최하단의 어류로부터 추출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오메가3는 제조되는 분자구조에 따라 TG형, EE형, rTG형 오메가3로 나뉩니다. 초기의 제조 형태인 TG형은 불순물의 함량이 높아 순도가 낮으며, EE형은 흡수율이 낮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rTG형은 불순물 함량이 낮고 체내 흡수율이 높아 프리미엄 오메가3 원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명 원료사(GC RIEBER 등)의 원료인지와 국제인증(IFFO RS, FRIEND OF THE SEA, GOED 등)을 받은 성분이지 확인하시는 것도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을 선택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제품이나 상세페이지를 통해 내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분자구조별 특징

오메가3 지방산의 분자구조별 특징 

 

 

▶ 오메가3 지방산은 이정도 드시면 됩니다.

 각 공공기관에서는 아래와 같이 오메가3 지방산에 대해서 일일 권장 섭취량을 기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EPA 및 DHA를 최소 500 mg에서 2,000 mg까지 권장하고 있습니다. 영국 영양 기금, 노르웨이 영양국, 덴마크/핀란드 영양부에서는 오메가3를 1,000 mg에서 1,800 mg까지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기관별 일일 권장 섭취량.jpg

 

메가3 지방산의 기관별 일일 권장 섭취량

 

 

▶ 마지막 한마디!

 지금까지 오메가3 지방산을 효과적으로 복용하기 위한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중성지방을 낮추는 오메가3 지방산과 LDL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홍국을 함께 섭취해 주세요. 그리고 유명 원료사의 정제어유 rTG형 오메가3 지방산의 원료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이 글을 통해 효과적인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시고 건강한 하루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