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바른뉴트리
52 0 0

 

눈이 부었을 때 원인과 대처방법 확인해보세요!

 

눈이침침할때1.png.jpg

 
예전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발전한 기술 덕분에 우리의 삶은 굉장히 편리 해졌습니다. 몸은 편해졌지만 그에 비해서 굉장히 피로해진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우리 눈입니다. 우리 현대인들의 경우 아침에 스마트폰과 함께 눈을 뜨며 낮에는 컴퓨터 앞에서 사무업무를 보고 퇴근길과 식사를 할 때, 또 하루를 마무리하는 자기 직전까지 스마트폰을 보면서 마무리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에 따른 시력저하와 함께 눈이 침침 할 때가 더욱이 많이 생기게 되는데요. 

 

사실 눈의 피로감을 느끼고 그때그때 한 번씩 휴식을 취해주고 눈의 피로를 풀어준다면 눈이 침침한 증상을 많이 느끼지 못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현대인들의 경우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다 보면 오랜 시간동안 제대로 된 휴식을 취하지 못할 때가 많기 때문에 안구건조증, 황반변성과 녹내장과 같은 문제점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 눈이 침침할때, 눈이 피로해지는 증상이 찾아오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눈이침침할때2.png.jpg

 

우리 눈이 중요한 이유


기본적으로 눈은 시각적 정보를 가져와 이를 전기 및 화학 정보로 전환하여 뇌로 전달해 주는 일을 하는 감각기관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눈꺼풀의 경우는 눈을 지켜주는 기능을 하고 눈물 생성, 배출을 도와주며 표면에 적당한 눈물 덮게 하여 각막을 균일하고 매끄럽게 유지해 주는 일을 합니다. 이러한 주요 역할을 하고 있는 눈은 일상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나쁜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요. 특히 요즘에는 스마트폰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다 보니 눈 건강에 큰 위협을 가하고 있습니다. 눈 상태가 안 좋을 때는 일정 시간 충분히 쉬어 준다면 낫는 경우가 있지만 오랫동안 이어진다면 안구건조증과 녹내장, 황반 변성 등의 질병에 걸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눈이침침할때3.png.jpg


특히 시력이라는 것은 한번 나빠지게 되면 원래대로 회복이 어려우므로 눈에 해를 가하는 해로운 습관들은 고쳐줄 필요가 있습니다. 장시간 눈을 쉬지 못하고 방치한다면 평소 잘 보이던 물체가 어느 순간 또렷 하게 보이지 않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눈이 침침한 증상의 원인은 대표적으로 노안이 있을 수도 있지만 안구와 관련된 안구 건조증도 생길 수 있으며 눈이 뿌옇게 보일 수 있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눈이침침할때4.png.jpg

 

눈이 침침할 때 원인

 

우선적으로 눈이 뿌옇고 이물감이 낀 느낌, 충혈, 뻑뻑한 느낌과 통증이 느껴진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방치할 시 시력이 저하되고 각막 자체의 손상을 입힐 수 있어서 오랜 렌즈 사용을 줄이고 눈의 피로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침침할때5.png.jpg

 

-전자기기 사용

 

눈 건강에 가장 치명적인 주요 원인으로는 전자 기기 사용을 꼽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모니터 화면을 계속 보는 것은 눈에 피로도를 계속 쌓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이 지속되면 정상적으로 눈 깜빡임이 줄어 건조를 일으킬 수 있는데 한 실험에 의하면 모니터를 집중하여 보게 되었을 때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평균 30~50%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두운 곳에서 기기들을 보게 되면 불빛으로 인하여 안압을 더 상승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 시간 사용하고 눈이 침침할 때는 반드시 적절한 휴식을 취해 주는 것이 좋으며 먼 거리 풍경, 사물을 바라보는 것이 눈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전자기기를 많이 보는 것뿐만 아니라 활동량의 저하로 인해서 눈이 침침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눈이침침할때6.png.jpg

 

-활동량 저하

 

움직임이 적은 것도 각종 대사질환 발병률에 요인이 되기도 하지만 이는 눈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따라서 운동을 꾸준하게 실시해 준다면 혈압을 조절하여 주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시신경을 원활하게 하고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방지하여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 같은 질병은 망막증, 백내장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으니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운동을 해 주는 것이 좋으나 주의할 점은 녹내장이나 황반 변성이 있다면 안압을 높아지게 하는 격렬한 활동은 피해야 합니다. 

 

눈이침침할때7.png.jpg

 

-눈을 비비는 습관

 

일상생활 속 습관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눈이 침침하거나 잘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눈을 비비는 버릇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졸리거나 피곤함을 느낄 때 무의식적으로 이런 행동을 하게 되는데 당장은 큰 문제가 없지만 오랫동안 지속하게 되면 각막 손상 일으키고 모양을 변하게 할 수 있으며 또 연약한 조직인 눈꺼풀 탄력이 저하되고 처지며 주름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눈이침침할때8.png.jpg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선글라스 미착용

 

선글라스 미착용도 눈이 침침하거나 뿌옇게 되는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쓰지 않는 것은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햇빛에 노출이 많이 되는 바깥에서는 선글라스를 착용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결막에 손상을 입힐 수 있는데 강력한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면 각종 질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으니 햇빛이 강렬한 때에 야외에서 시간을 보낼 때는 반드시 선글라스 착용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눈이 침침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눈이침침할때9.png.jpg

 

눈이 침침할 때 대처방법

 

바로 적당한 휴식입니다. 휴식과 함께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은데 음식에는 당근과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등 녹색채소와 블루베리, 토마토, 단호박 등이 있으며 영양제 중에는 루테인이 대표적입니다. 
 

눈이침침할때10.png.jpg

 

눈이 부었을 때 원인


눈이 침침할 때, 눈이 부을 때의 원인은 무척 다양합니다. 보통 눈이 부은 증상은 외적인 문제이긴 하지만 건강상 트러블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한데요. 일반적으로 식사를 할 때 너무 짜게 먹는다거나 엎드려 눈을 손으로 비비는 행위를 하면 증상이 더더욱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특정 동작을 취한 것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증상이 반복된다면 질병 때문에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원인을 잘 모르겠다면 제대로 확인을 받아보아야 하고 일상생활에서의 습관으로 인해 그렇다면 하루 빨리 개선해 주어야 합니다.

 

눈이침침할때11.png.jpg

 

-과한 염분 섭취

 

특히 염분을 과하게 섭취해도 눈이 붓는 증세가 생길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눈은 수분을 머금는 일을 하는데 지나친 염분을 섭취하게 되면 삼투압으로 부종이 나타나고 눈두덩이가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짠 음식을 많이 먹었다면 물을 충분히 마셔주거나 나트륨 배출을 돕는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침침할때12.png.jpg

 

-음주

 

과한 음주 또한 눈이 붓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럴 때 그냥 놔두어서는 안 됩니다. 과음을 해서 눈에 계속 나쁜 영향을 주게 되면 중심성 망막염이 생겨날 수 있으며 이 질병은 눈을 그림자가 가려 서서히 시야가 침침해지게 만들기 때문에 예방을 해줘야 합니다. 
 

눈이침침할때13.png.jpg

 

-안검염

 

또한 눈이 붓는 증상을 일으키는 안검염은 염증이 눈꺼풀에 생겨나는 병으로, 호르몬 결핍과 노화, 외부의 감염으로 생기는데 주로 눈 위가 붉게 붓고 눈곱이 자꾸 껴서 안구건조증으로 눈에 피로를 느끼고 눈이 침침해질 수 있습니다. 심해지면 각막궤양까지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눈이침침할때14.png.jpg

 

눈이 부었을 때 대처방법

 

이렇듯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눈이 붓고 침침해질 수 있는데요. 눈이 부었을 때 붓기를 빼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규칙적인 숙면은 눈이 붓는 증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특히 취침 1~2시간 이전에는 전자기기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과 더불어 충분한 수분 섭취도 매우 중요합니다. 눈 붓기는 탈수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매일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주는 것은 눈 붓기를 가라앉히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하루 수분 섭취 2.5L를 마셔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차가운 수건을 눈꺼풀 위에 올려 눈 밑의 과도한 수분을 배출시키는 냉찜질도 눈이 부었을 때 붓기를 빼는 좋은 방법 중 하나로 집에서 간단히 해 볼 수 있는 대처 방법입니다. 또한 찬 성분을 이용하면 부은 증상을 빠르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숟가락 두 개를 냉동실에 30분 정도 넣어 두었다가 차갑게 만든 뒤 수저를 눈에 덮어주면 숟가락의 차가운 성분으로 인해 붓기를 빠르게 제거할 수 있으며 손가락 엄지와 검지 사이 부분을 눌러 주면 눈 붓기가 빠르게 제거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지압을 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일상생활 속 눈 건강, 잘못된 식습관과 지나친 전자기기 사용이 주된 원인입니다. 눈이 침침할 때, 눈이 부었을 때의 원인을 잘 살펴보고 그에 맞는 생활 속 대처법을 활용해 눈 건강 꼭 지켜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이 글을 읽은 다른 고객님들이
관심을 가진 제품들을 모아왔어요.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보세요!

제품 구경 하러 가기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