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바른뉴트리
314 0 0

출산 전후의 우울증 오메가3의 섭취로 이겨내보세요

 


 

"오메가-3 보충제, 우울증 치료에 도움"

 

산후우울증증상 건강하게 극복하는 방법.png.jpg

 

영국의 한 연구에 의하면 주요 우울장애 환자 22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EPA 3g 또는 DHA 1.4g을 섭취하도록 한 결과, EPA 섭취군의 우울 증상은 평균 64% 감소되었으며 DHA를 섭취한 그룹은 71% 감소되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올바른 건강정보와 영양상식을 전달하는 바른뉴트리입니다.
출산 전후에 우울증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를 주산기 우울증이라고 합니다. 출산 전후의 우울증은 출산 후 태어난 자녀에게도 우울증이 유발될 위험성을 높이기 때문에 엄마와 아이의 정신건강을 위해서는 지혜롭게 대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방송인 이지혜는 가끔 산후 우울증인지 우울해질 때면 현재의 감사함을 생각하며 긍정 에너지로 극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각자만의 방법으로 우울 증상에 대해 대처하고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오메가3의 섭취도 출산 전후의 우울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산기 우울증과 우울 증상 개선에 좋은 오메가3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주산기 우울증 개념과 산후우울증증상.png.jpg

 

주산기 우울증이란

 

주산기 우울증이란 임신 중이나 출산 후의 첫 해에 발생하는 기분 장애를 의미합니다. 
주요 증상에는 깊은 슬픔, 무감각함, 기쁨이 전혀 느껴지지 않음, 엄마 역할에 대한 걱정 및 죄책감, 초조함, 수면 장애, 식욕 이상 등이 있습니다. 원인을 한가지로 판단하기는 힘들며 유전적, 환경적, 개인적, 호르몬 변화, 신체 변화 등의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샘 질환, 당뇨병 등의 질환을 유발 또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산기 우울증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주의해서 관리하거나 전문가에게 진찰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산기 우울증 극복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섭취.png.jpg

 

주산기 우울증에 좋은 오메가3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오메가3의 주요 성분은 DHA와 EPA이며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은 뇌 기능과 호르몬의 영향을 받습니다. 오메가3의 DHA는 뇌의 지방 중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뇌 세포를 원활히 연결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을 주어 뇌까지 영양 물질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데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울증은 체내의 염증 물질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염증 물질이 체내에 발생되면 분비되는 염증촉진 사이토카인은 혈뇌장벽을 통과하여 뇌 기능 및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오메가3는 항염증 물질의 생성을 도와 혈관 내의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오메가3는 우울증과 관련된 기능에 관여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메타논문 결과에 의하면 오메가3의 섭취는 주산기 우울증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섭취에 따른 우울증 개선 효과.png.jpg

- 분석 인원 및 분석 방법 : 638명이 참가한 8개의 논문을 메타분석

 

분석 결과, 오메가3의 섭취는 주산기 우울증에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심각도에 따라서는 심각한 수준의 우울증보다는 경도와 중등도 수준의 우울증에서 더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분석 결과를 통해 오메가3의 섭취는 주산기 우울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산 전후 우울증, 주산기 우울증에는 오메가3 섭취하세요

 

주산기 우울증은 산모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면서 동시에 태어날 아이에게도 정신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 확률이 높아집니다. 위 논문을 통해 오메가3의 섭취는 출산 전후의 우울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메가3는 우울증 이외에도 조산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아이의 두뇌 발달 및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참고 : 임신준비 임산부 올바른 오메가3고르는방법 3가지 팁

 

임산부오메가3 식물성오메가3로 챙겨야하는 이유.png.jpg

 

임신기간에는 모든 것이 조심스러운 기간이므로 출혈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식물성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원료부터 캡슐까지 순식물성으로 만든 오메가3가 시중에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순식물성 오메가3’를 검색하면 찾아보실 수 있으니, 출산 전후의 우울증 방치하여 증상을 악화시키지 마시고 오메가3 로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엄마가 행복해야 내 아기도 행복합니다. 오메가3로 행복한 하루 만드세요~!!^^

 

 

 

 

※ 논문 출처 : Zhang, M.-M., Zou, Y., Li, S.-M., Wang, L., Sun, Y.-H., Shi, L., … Li, S.-X. (2020, June 17). The efficacy and safety of omega-3 fatty acids on depressive symptoms in perinatal women: a meta-analysis of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trials. Translational Psychiatry. Springer Science and Business Media LLC.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