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바른영양연구소_K약사
3392 0 0

최근 식물성 오메가3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다양한 제품이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데요. 단순히 식물성 오메가3라는 광고만으로 믿고 구매할 수 있을까요?

 

이 글을 통해 식물성 오메가3의 개념과 100% 식물성 오메가3 제품을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봄으로써 믿을 수 있는 제품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식물성 오메가3 란?

 

1. 오메가3 기능

 

오메가3에 대한 다양한 생리활성은 잘 알려져 있어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건강기능식품 원료로써 아래와 같이 4가지 기능성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참고]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나라

 

- 혈행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건조한 눈을 개선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오메가3에 대한 임상연구 또한 상당히 많이 이루어졌는데요.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관절염, 치매, 황반변성, 알레르기성 질환에 대한 치료효과 등이 대표적입니다.

 

2. 동물성 오메가3 vs 식물성 오메가3

 

오메가3 지방산 다양한 원물로부터 추출하게 되는데 생선이나 갑각류로부터 기름을 추출하거나 해양 미세조류, 식물의 씨앗, 견과류 등에서도 기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식물성_동물성.png.jpg

<해양 미세조류와 어류>

 

따라서 보통 생선류와 같은 동물로부터 얻은 오메가3 지방산을 동물성 오메가3, 해양 미세조류 등에서 얻은 오메가3 지방산을 식물성 오메가3로 간편하게 구분하고 있습니다.

 

3. EPA와 DHA

 

오메가3의 주 생리활성 물질은 크게 EPA(eicosapentanoic acid)와 DHA(docosahexanoic acid) 두 가지로 보 볼 수 있는데요. 주로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EPA와 두뇌, 신경, 망막 건강에 도움이 되는 DHA의 비율이 식물성 오메가3와 동물성 오메가3에 있어 차이를 보입니다.

 

식물성 오메가3의 경우 DHA 함량이 EPA 에 비해 상당히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때문에 DHA 필요량이 높은 사람들의 경우 동물성 오메가3 보다는 식물성 오메가3가 더 권장되기도 합니다.

 

4. 식물성 오메가3 누구에게 권장되나 ?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동물성 오메가3에 비해 상대적으로 DHA 함량이 높기때문에 DHA 가 많이 필요한 사람과 동물성 오메가3를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생선 비린내 등으로 섭취가 불가능한 사람들에게 권장될 수 있습니다.

 

<DHA 의 섭취가 필요한 사람>

- 태아의 뇌 및 신경발달을 위해 임산부의

- 두뇌 발달과 사용이 많은 성장기 어린이, 수험생, 직장인

- 기억력이 저하되거나 치매 우려가 있는 사람

- 눈 건강이 걱정되거나 시력저하 등 눈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

- 평소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사람

 

식물성 오메가3 어떤걸 확인해야 하나?

 

자 그렇다면 식물성 오메가3 섭취 전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 하는지 놓치기 쉬운 부분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내용만 잘 확인하셔도 낮은 품질의 식물성 오메가3 제품은 피하실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1. 오메가3 원료(추출법과 순도) 확인

 

동물성 오메가3와 마찬가지로 식물성 오메가3 원료도 어느 회사에서 어떠한 추출법을 사용하였는지 그리고 순도(%)는 얼마나 높은지 등을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 아래 두 가지를 꼭 확인하시길 권장드립니다.

 

- 식물성 초임계 알티지(rTG) 오메가3

- 순도 80%

 

식물성오메가3_구글.png.jpg

<식물성 오메가3 구글 검색>

 

온라인 상에서 식물성 오메가3라고만 검색해도 무수히 많은 제품들이 검색되는데요. 각 제품들에 표기되어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엄청난 차이를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우선 제품 케이스 정면 혹은 제품의 자세한 설명을 담고 있는 상세페이지에 「식물성 초임계 알티지(rTG)」라는 문구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순식이_초임계알티지.png.jpg

<초임계 알티지(rTG) 표기>

 

오메가3 원료를 추출할때 헥산 등 유기용매를 사용을 하지 않고 저온 상태에서 추출함으로써 순도를 높이고 유기용매가 잔류하지 않게 초임계 추출공법을 사용한 고품질 원료인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순도가 높을수록 EPA와 DHA 함량이 높아 불필요한 기름의 섭취를 줄일 수 있어 순도 80% 이상인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으며 체내 흡수율을 가장 높은 알티지(rTG) 형태의 원료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순식이2.png.jpg

<알티지(rTG) 형태 확인>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식물성 오메가3 원료로 유명한 원료사(社)로는 프랑스 Polaris 社를 들 수 있는데요. 25년 이상 오메가3 원료를 연구하고 개발한 세계적인 회사로 IFOS 최고등급 5 star 오일을 생산하고 입습니다. 특히 특허받은 초임계 추출공법과 정제기술로 고순도 식물성 오메가3 원료를 생산하고 있어  Polaris 社 순도 80% 이상의 원료를 사용하였다면 고품질의 제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폴라리스.png.jpg

 

2. EPA 와 DHA 함량 확인

 

아무리 오메가3 용량이 높게 표시되어 있더라도 실제 생리활성으로 나타내는 EPA와 DHA 함량이 작다면 오히려 불필요한 기름이 더 많이 들어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품 케이스 뒷면의 영양.기능정보란의 「EPA와 DHA의 합」 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A사 제품 : EPA와 DHA의 합 1,000mg]

순식이_영양기능정보.png.jpg

 

위 A사 제품을 보시면 하루 1,260mg 섭취에 EPA와 DHA의 합으로 1,000mg을 섭취할 수 있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순도는 80% 이상이며 EPA와 DHA의 함량도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아래 제품들을 살펴볼까요. 아래 예시로 든 제품들은 현재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매우 많이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인데요. 실제 EPA와 DHA의 함량을 살펴보면 위 A사 제품보다 훨씬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B사 제품 : EPA와 DHA의 합 600mg]

닥터린_600mg.png.jpg

 

[C사 제품 : EPA와 DHA의 합 600mg]

세노메가_600mg.png.jpg

 

[D사 제품 : EPA와 DHA의 합 504mg]

트리어드그린_500mg.png.jpg

 

3. 식물성 캡슐 확인

 

오메가3는 액상원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 투명한 연질캡슐에 내용물을 충전하여 제조하게 됩니다. 이때 사용되는 연질캡슐은 다양한 원료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동물성 원료인 돈피(돼지껍질), 우피(소껍질), 어피(생선껍질)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해양 홍조류에서 추출한 '카라기난'이라는 식물성 원료를 사용하여 연질캡슐을 생산하기도 합니다.

 

홍조류유래.png.jpg

<홍조류 추출물을 사용한 식물성 연질캡슐>

 

동물성 연질캡슐이라고 해서 나쁜것은 아닙니다. 다만 식물성 오메가3 원료 외에도 식물성 연질캡슐까지 사용한 제품을 원하신다면 「원료명 및 함량」에서 「캡슐기재」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시면 캡슐 원료로 동물성 원료 「젤라틴」을 사용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젤라틴_연질캡슐.png.jpg

<동물성 연질캡슐 원료>

 

4. 100% 식물성 확인

 

대부분의 제품들은 식물성 오메가3 임을 강조하지만 정말 100% 식물성으로 이루어진 식물성 오메가3 제품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즉 앞서 말씀드린 오메가3 원료나 캡슐원료외에도 부원료로 첨가된 성분들까지 모두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제품은 매우 드문데요. 아래 제품을 예를 들면 주원료로 식물성 오메가3(EPA및 DHA함유 유지)와 레몬향오일 그리고 식물성 연질캡슐을 사용하여 100% 식물성 제품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사 제품 : 100% 식물성 제품]

순식이 100_.png.jpg

 

 

따라서 가급적이면 순수 오메가3 원료(EPA 및 DHA 함유 유지)만을 사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권장되며 부수적으로 첨가된 성분들 중 동물성 원료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개별 PVDC 포장 확인

 

끝으로 제품 포장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의 경우 공기나 습기에 노출 시 산패가 될 위험이 높습니다. 산패가 진행된 오메가3는 오히려 몸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산패 방지를 위한 포장이 이루어진 제품인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PVDC 재질의 블리스터 포장으로 캡슐을 한개한개 포장했을때 가장 높은 산패방지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보통 PVDC 원료 가격이 일반 PVC에 비해 비싸기 때문에 PVDC 재질을 사용한 제품이 많지 않습니다.

 

블리스터포장.png.jpg

<PVDC 블리스터 포장>

 

반면 연질캡슐이 단순히 일반 병속에 함께 담겨 있는 형태의 포장이라면 뚜껑을 열때마다 공기와 습기에 노출되어 산패가 될 위험이 높아지며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는 캡슐이 녹아 서로 들러붙는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병포장 보다는 개별 블리스터 포장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핵심 요약정리

 

이상으로 100% 식물성 오메가3 제품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습니다.

 

1) 식물성 초임계 알티지(rTG) 오메가3, 순도 80% 이상 확인

2) EPA와 DHA의 합으로 1,000mg 확인

3) 식물성 연질캡슐 확인

4) 가급적 순수 식물성 오메가3(EPA 및 DHA 함유 유지) 원료만을 사용

5) 개별 PVDC 포장 확인

 

이번 내용을 통해 양질의 식물성 오메가3 제품을 선택하실때 많은 도움이 되길 기원합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