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바른뉴트리
455 0 0

심혈관 건강 지켜주고 싶다면 반드시 챙겨야하는 코큐텐 효능 확인하세요

 

코큐텐 효능 1.png.jpg

 

 

평소 기저질환이 없었는데 갑자기 급성심정지가 발생해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분들이 종종 언론에 보도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21년 기준 한국인 5명 중 1명이 심뇌혈관계 질환 혹은 심장 질환으로 사망할 정도로, 적지 않은 경우입니다. 그래서 심뇌혈관계 질환을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영양소, 식재료가 이목을 받고 있습니다. 

 

코큐텐 효능 2.png.jpg


우선 심뇌혈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선 혈관의 노화를 방지해야 합니다. 실제로 체내 활성 산소가 증가하면 산화스트레스가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 혈관이 노화되면서 지방이 산화되어 동맥경화가 심해지게 됩니다. 

 

코큐텐 효능 3.png.jpg


그래서 산화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선 항산화 식품을 충분하게 섭취하고, 지속적인 운동을 하며 조절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생활 습관을 변화시키기 쉽지 않다면 항산화에 기여하는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됩니다. 이 중 주목받는 것이 코큐텐입니다. 

 

1. 코큐텐이란?

 

코큐텐 효능 4.png.jpg


코큐텐의 명확한 명칭은 코엔자임큐텐으로,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서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해당 성분이 많이 모여있는 곳으로 심장이 있습니다. 

많이 분포되어 있다는 점에서 추측가능하듯 코큐텐은 신체에서 형성되는 물질로, 세포가 에너지를 형성하는 데 상당한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약 100조에 이르는 세포가 원활한 기능을 하려면 충분한 ATP에 대한 공급이 필요한데, 이 ATP를 생성하는 성분이 코큐텐으로, 포유류에서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코큐텐 효능 5.png.jpg


문제는 체내 생성능력이 저하되는 30대부터 그 양이 줄어들기 시작하고, 40대부터는 그 수치가 급격히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코큐텐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보충제로 양을 보충해 주거나 식품을 섭취하라고 권유하는 이유입니다. 

 

2. 코큐텐의 종류 

 

코큐텐 효능 6.png.jpg


코큐텐은 효모에서 발효시켜 만들어 낸 천연원료/ 화학적 공정을 통해 만들어 낸 합성원료가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구조적으로 동일한 화합물을 가지고 있으며, 형태는 2가지로 구분됩니다. 

유비퀴놀 및 유비퀴논으로 분류되며, 흔히 언급되는 코큐텐은 유비퀴논입니다. 코엔자임은 본래 유비퀴논 형태로, 체내에서 콜레스테롤로부터 합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체내에서 활용될 때는 유비퀴놀 형태로 전환되어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되는 과정이 다를 뿐, 어떤 형태가 더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유비퀴놀이 환원형으로 이루어져 있어 장시간 보관하는 데는 탁월하지 않습니다.

 

3. 코큐텐의 효능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코큐텐 효능 7.png.jpg

 

코큐텐은 세포 손상을 발생시키는 유해산소 공격에서 세포를 보호해 주는 항산화 작용 및 에너지 형성을 활발하게 하는 물질로, 심장 수축 및 이완 기능을 조절해서 혈압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 주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또한 혈액에서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 혈관 산화를 방지하고 탄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코큐텐 효능 8.png.jpg


이 효능을 입증할 근거로 고혈압 저널에 실렸던 연구에 의하면 고혈압 환자 대상으로 코큐텐을 3개월간 복용한 실험을 진행했을 때, '수축기 혈압 최고 17mmHg, 이완기 혈압 최고 10mmHg'까지 감소했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렇게 고혈압에 좋은 효능을 보이는 물질임에도 불구하고 고혈압을 개선시키기 위해 고혈압약을 먹다 보면 결핍되기 쉬운 성분이 코큐텐입니다. 그래서 고혈압 혹은 고지혈증 약을 오래 복용하고 있다면 코큐텐을 매일 섭취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이외 코큐텐의 효능을 나열하면 피로회복/ 노화방지/ 혈압조절/ 정자무력증/ 우울증 증상 개선/ 심혈관 건강 유지/ 콜레스테롤 개선 등이 있습니다. 

 

코큐텐 효능 9.png.jpg


특히 신체 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회복 및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중장년층의 분들이 많이 찾는 성분입니다.

또한 코큐텐이 가장 많이 분포된 기관이 심장인 만큼 심혈관 보호 효과를 위해선 코큐텐이 특히 필요하고, 심혈관계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노인층이라면 더욱 필요성을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코큐텐 섭취할 수 있는 음식

 

앞서 말한 대로 코큐텐은 체내에서 생성되는 물질로, 식품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코큐텐 효능 10.png.jpg


가령 동물성 식품인 육류(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어류(오징어/ 대구/ 연어/ 장어/ 멸치/ 정어리/ 참치 등), 치즈, 간 및 심장과 같은 육질 등에 코큐텐이 들어 있습니다. 

 

코큐텐 효능 11.png.jpg

 
이외 식물성 식품에는 시금치, 감자, 땅콩, 정제되지 않은 곡류. 브로콜리 등에 들어 있습니다. 

이 식품들을 섭취할 때 유의할 점은 기름으로 조리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코큐텐이 지용성이기 때문인데요. 물론 기름으로 조리하면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 보호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음식으로 섭취하는 코큐텐은 하루 4.2-7.2mg으로, 일일 섭취량을 충족하기 쉽지 않습니다. 

 

코큐텐 효능 12.png.jpg


성인 기준 하루 유효량은 30-60mg정도, 심장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최대 100mg으로 평소 섭취량은 훨씬 못 미친 양임을 알 수가 있는데요. 이런 이유로 보충제 섭취가 필요한 것입니다. 

특히 코큐텐은 나이가 들수록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노인, 채식주의자라면 보충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만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해서 좋은 효과를 기대하긴 어려우므로 현재 상태에 도움 될 수 있는 양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