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바른뉴트리
85 0 0

강아지 눈물 흐르는 이유와 제대로 된 관리 방법

 

강아지 눈물자국 1.png.jpg


눈물은 눈이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고 먼지들로부터 안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강아지도 마찬가지로 동일한 기능을 하고 있는 체액 중 하나 입니다. 반려견과 함께하다 보면 어느새 여러분이 기르는 강아지의 눈가에 눈물자국이 생겨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텐데요. 오늘은 강아지 눈물자국이 발생하는 원인과 함께 관리하는 방법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2.png.jpg


강아지 눈물자국이 남는 이유는 눈물 속에 포함된 포르피린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자국이 남게 되는데 포르피린은 적혈구가 분해될 때 생기는 부산물로 털과 만나게 되면 붉게 착색시켜 눈물자국을 남기게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공기와 접촉이 진행되며 산화되는 과정 속 털이 붉게 착색이 되곤 하는데요. 단순히 착색되는 것이라면 미적 문제로만 볼 수 있겠지만 강아지 눈물자국이 발생한 상태에서 계속해서 눈물이 흐르면 주변부가 습해지고 세균이 번식하여 악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눈 주변부의 가려움을 유발하고 오랫동안 방치하면 진물이 나타나 눈두덩이가 부풀어 오르는 경우도 있는데요. 반려견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강아지 눈물자국의 원인을 찾아 알맞은 방법으로 관리해 줄 필요성이 있습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3.png.jpg


특히 강아지 눈물자국이 많이 발생하는 견종들이 존재하는데요. 코가 눌려있거나 머즐이 꺾여있는 불독, 시츄, 치와와, 말티츠, 포메와 같은 경우 눈물샘이 길게 뻗지 못해 코로 열이 배출되지 않아 건조해지고 이로 인해 눈물이 자주 흘러 눈물자국이 나타나게 됩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4.png.jpg


일반적으로 눈물이 흐르는 이유는 앞서 말씀드렸듯 눈 부근에 있는 이물질이나 먼지를 제거하기 위함이 큽니다. 털이 긴 강아지의 경우 뇌신경계에선 눈에 닿는 털 또한 이물질로 간주하여 눈물이 자주 흐르게 되는데요. 지속적으로 털이 눈에 달라붙거나 자극을 주면 강아지 눈물자국과 더불어 각막염 혹은 궤양과 같은 안구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평소에 눈에 털이 들어가거나 찔리지 않도록 깔끔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속눈썹이 안으로 나는 견종의 경우 주기적인 관리가 어렵다면 레이저 제거 수술을 진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5.png.jpg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산책은 강아지의 건강과 심리를 안정시키는데 효과적이지만 미세먼지가 많은 날씨 혹은 모래나 풀이 난 곳에 산책을 다녀온 경우라면 눈에 먼지나 이물질이 달라붙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산책을 다녀오셨다면 안구세정제를 통해 강아지 눈물자국 발생을 억제하여 반려견의 안구건강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이물질이 들어간 상태에선 가려움증이 동반되기에 강아지가 눈을 긁다가 각막 손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발로 눈 쪽을 긁는 모습을 보인다면 안구세정제를 통해 청결하게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6.png.jpg


강아지 눈물자국은 알레르기에 의해서도 발생하곤 합니다. 알레르기는 음식이나 환경 등 어느 하나로 특정 짓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만약 평소에 먹이던 사료나 간식이 아닌 다른 것을 준 상황에서 강아지 눈물자국이 심각하게 나타난다면 해당 음식물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고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허나 딱이 먹이와 환경에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도 눈물이 계속 흘러 자국이 남는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은 판단입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7.png.jpg


외부 환경의 변화와 직접적인 자극 요소 외에도 반려견의 심리적인 부분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강아지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긴장 혹은 불안,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체내의 열이 오르게 되는데 강아지는 땀샘이 코와 발바닥에만 있어 열을 충분히 배출하기가 어려워 눈물을 통해 열을 방출하곤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엔 코나 발바닥으로 땀을 배출하여 열을 식히지만 체내 온도가 급격하게 오른다면 배출되는 유루관이 막혀 눈물이 흐르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기에 함께하는 반려견이 눈물자국이 심하게 발생한 상태라면 외적인 요인이 아닌 내적으로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주의를 기울여 보시길 바랍니다. 흥분을 많이 하는 강아지라면 노즈워크를 통해 후각을 더욱 활발하게 사용토록 하여 코로 열을 배출하도록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눈물이 흐르는 양이 줄어 눈물자국을 없애는데 좋은 역할을 할 것입니다. 반대로 강아지를 흥분시키는 공이나 터크놀이는 지양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8.png.jpg


지금까지 강아지 눈물자국의 원인들은 함께하는 여러분이 해결하실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안구질환이 진행되어 눈물자국이 나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한다면 강아지는 가려움을 참지 못하고 계속 눈을 긁어 각막염이 나타나고 여기에 세균감염까지 이어지며 궤양으로 번져나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나와 함께하는 소중한 반려견이 안구 질환으로 인해 고통받는 일이 없도록 강아지 눈물자국과 더불어 눈곱이 자주 낀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여 검진 및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9.png.jpg


강아지 눈물자국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눈 주위로 난 털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되찾을 수 있도록 여러 행위들을 함께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미 강아지 눈물자국으로 인해 털이 착색이 심각하게 진행된 상황이라면 눈에 좋은 사료와 각종 영양제를 챙겨주시는 것이 좋은 판단이며 강아지 눈물사료를 주시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간혹 뜨거운 성질을 지닌 음식을 챙겨주시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체내 열을 끌어올려 눈물을 더욱 많이 흐르게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되도록 찬성질의 음식을 제공하시는 것이 강아지 눈물자국을 없애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