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바른뉴트리
612 0 0

스트레스 없애주는 몸에 좋은 녹차효능

 


[건강을 부탁해] 녹차, 일주일에 3회 이상 마시면 사망위험 ‘뚝’

 

스트레스 없애주는 몸에 좋은 녹차효능.png.jpg

 

중국의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녹차를 자주 마시면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녹차를 섭취한 사람은 비섭취한 사람보다 심장질환, 뇌졸중 등에 대한 발병 위험률이 약 25% 더 낮았으며, 차를 일주일에 3회 이상 섭취할 경우 그 이하로 섭취할 때보다 뇌졸중 발병률은 20%, 모든 질병으로 사망할 위험률은 15%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nownews

 


 

올바른 건강정보와 영양상식을 전달하는 바른뉴트리입니다.
한 방송에서 류승룡과 이하늬는 다도 모임을 하고 있으며 서로 스승과 제자 사이라는 농담도 주고받으며 다도에 대한 진심을 드러냈습니다. 이효리는 차를 마시면 마음이 편안해져 아침에 일어나 자주 차를 마신다고 합니다. 
차를 섭취함으로써 얻게 되는 다양한 이점이 많이 알려지면서 일상생활에서 차의 섭취를 즐겨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여러 연구에 의하면 녹차의 섭취는 정신건강 개선, 안 예방, 체지방 감소 등에 좋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가 즐겨 마시는 녹차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맛있는 녹차라떼 만드는 영상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세계 10대 건강식품에 선정된 다양한 효능을 가진 녹차.png.jpg

 

1. 녹차의 역사

 

녹차의 역사를 살펴보면 삼국시대 후반에는 중국에서 수입되어 상류층에서만 소비되어 오다가 신라 흥덕왕 때에 당나라로부터 씨앗을 선물 받아 지리산에 심은 것이 삼국사기의 기록에 남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녹차밭으로 유명한 하동군, 보성군, 전주시 등을 살펴보면 지리적으로 지리산 일대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녹차의 효능


녹차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에 선정될 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내용을 통해 녹차의 대표적인 효능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신건강 개선 효과로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 녹차.png.jpg

 

1) 정신건강 개선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L-테아닌 성분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스트레스 및 불안 감소, 우울증 개선, 인지능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테아닌은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인 글루타메이트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글루타메이트의 수용체에 붙어 글루타메이트의 활성을 억제하고 흥분 억제성 물질인 GABA와 글라이신의 생성을 촉진하여 신경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안정적 상태에서 나오는 뇌파인 알파파를 증가시켜 근육 이완, 혈관 확장 등을 통해 불안 등의 감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L-테아닌 섭취에 따른 우울 척도 변화.png.jpg

- 모집 대상 및 인원 : 평균연령 43세의 우울증 환자 13명과 정상인 7명
- 시험 방법 : 8주 동안 L-테아닌의 250mg을 섭취 또는 비섭취
- 평가 방법 : HAMD-21의 설문을 통해 우울증에 대한 정도를 측정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우울증 환자의 우울증 증상이 L-테아닌을 8주 동안 섭취한 결과 유의미하게 개선되었습니다. 결과를 통해 L-테아닌의 섭취는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녹차의 L-테아닌 성분을 섭취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활력피크식품을 통해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활력피크식품은 L-테아닌 성분을 포함하여 긴장완화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로 구성된 포뮬라를 의미합니다. 심신의 안정이 필요한 분들은 ‘활력피크식품’ 검색을 통해 L-테아닌을 확인해 주세요.

 

각종 암 예방 효과가 있는 녹차 속 카테킨 성분.png.jpg

 

2) 각종 암 예방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의 한 종류로 비타민C보다 약 20배에 달하는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은 세포의 DNA 및 세포막의 산화를 억제하여 세포의 손상을 보호하고, 체내에서 산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무해한 물질로 바꿔 세포의 손상을 막고, 혈관의 노화 및 손상을 막아 튼튼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보호, 항염 작용 등에 기능하며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녹차 섭취량에 따른 각종 암 사망률의 상대적 비교.png.jpg

- 모집 대상 및 인원 : 40~79세의 성인 40,530명
- 시험 방법 : 11년 동안 추적관찰
- 평가 방법 : 40개 항목의 식품빈도 설문지 작성을 통해 녹차 섭취의 습관을 측정, 사망 시에 사망의 원인을 조사

 

녹차를 하루에 1잔 미만으로 섭취할 때보다 5잔 이상 섭취했을 경우 각종 암으로 사망할 확률은 15% 감소되었으며, 1-2잔 섭취할 때는 5% 감소, 3~4잔 섭취할 때는 8% 감소되었습니다. 유의미한 결과를 통해 녹차의 섭취는 각종 암으로 인한 사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녹차의 체지방 감소 효과.png.jpg


3) 체지방 감소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체지방 감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섭취되는 칼로리보다 소화를 통해 소모되는 칼로리가 더 높은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에 해당됩니다. 지방의 대사를 원활히 하고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의 연구진의 시험 결과에 의하면 40대 이상의 성인 1856명을 대상으로 섭취하는 차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조사한 결과 녹차를 주로 섭취하는 그룹의 LDL-콜레스테롤(혈중 수치가 지나치게 많아질 경우 동맥경화 등을 유발함)은 132.33mg/dl로 다른 그룹에 비해 가장 낮았습니다.

 

 

 

 

“녹차의 섭취는 건강에 좋습니다.”
 

녹차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고 손쉽게 구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차 중에 하나입니다.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녹차에 함유된 L-테아닌, 카테킨 등의 성분은 정신건강, 암 예방, 체지방 감소에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녹차는 티백으로 마시는 방법 이외에도 영상에서 소개했듯이 녹차라떼로 만들어 취향에 따라 더 맛있는 방법을 통해 섭취하기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오늘 소개한 녹차와 함께 여러분의 하루가 더 건강하게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바른뉴트리와 함께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 논문 출처 : Kuriyama S, Shimazu T, Ohmori K, et al. Green Tea Consumption and Mortality Due to Cardiovascular Disease, Cancer, and All Causes in Japan: The Ohsaki Study. JAMA. 2006;296(10):1255–1265.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