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관리자
567 0 0

 치매는 일상 생활을 불가능하게 만들만큼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치매 예방을 위해서 섭취하면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 논문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치매-뇌

 

 

 

1. 치매란

 치매는 후천적으로 인기 기능이 저하되고 인격의 변화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기억력과 사고력이 점차 감퇴하여 일상 생활이 힘들 정도로의 뇌 손상을 의미합니다. 신경퇴행성 질환인 알츠하이머 치매가 50~70%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혈관성 치매가 20~30%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에는 기타원인에 의한 치매가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발시스템을 통해 치매 환자수를 살펴보면 연도별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대인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치매에 걸릴 환경에 많이 노출되어 있으며 치매를 미리 관리하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치매 환자수의 연도별 추이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치매 데이터) 바로가기

 

 

 

2.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 - 은행잎 추출물

 은행잎 추출물은 기억력 개선과 혈행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정받아 건강기능식품은 물론 의약품으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는 기능성 성분입니다. 은행잎에 함유된 성분 중에서 플라보노이드와 터페노이드 성분이 주된 효능에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물질로써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합니다. 터페노이드는 피가 응집되는 혈소판을 감소시켜 혈관을 확장시키는 산화질소를 생성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은행잎 추출물은 이러한 효능을 바탕으로 손상된 신경세포를 보호하고 뇌에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하여 치매 예방을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은행잎 추출물은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입니다.

 

 

 

3. 은행잎 추출물 섭취에 따른 치매 증상의 연구 결과

 <연구 ①> 은행잎 추출물 섭취에 따른 치매 증상의 변화

 다음은 알츠하이머성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은행잎 추출물을 섭취하였을 때 치매 증상의 변화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45세 이상의 치매 환자 120명을 대상으로 은행잎 추출물 120mg 섭취군(120명)과 비섭취군(116명)으로 나누어 52주동안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은행잎 추출물 섭취군의 치매 평가 척도(ADAS-Cog, Alzheimer's Disease Assessment Scale-Cognitive subscale)가 비섭취군에 비해서 52주동안 전반적으로 더 높게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잎 추출물 섭취에 따른 치매 평가 척도(ADAS-Cog)의 변화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다음은 은행잎추출물 섭취 후의 변화를 GERRI(노인상태에 대한 보호자 측정척도) 검사법에 따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은행잎 추출물 섭취군은 증상이 개선되는 추세를 보였으며, 비섭취군은 증상이 악화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은행잎 추출물 섭취군의 증상 개선율은 37%로 악화율보다 더 높았으며, 비섭취군의 악화율은 40%로 개선율보다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은행잎 추출물 섭취에 따른 노인상태에 대한 보호자 측정척도(GERRI)의 변화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 출처 : Le Bars, P. L. (1997). A Placebo-Controlled, Double-blind, Randomized Trial of an Extract of Ginkgo Biloba for Dementia. JAMA: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78(16), 1327.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 연구 ② > 은행잎 추출물과 도네페질(치매 치료제) 섭취에 따른 치매 증상의 변화

 다음은 치매 증상에 사용된 은행잎 추출물에 대한 또 다른 논문 내용입니다. 50~80세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은행잎추출물 160mg 섭취군(남성 : 12명, 여성 : 13명)과 도네페질 5mg 섭취군(남성 : 13명, 여성 : 12명) 그리고 대조군(남성 : 10명, 여성 : 16명)으로 나누어 24주 동안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치매 증상 개선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SKT 검사법(단기적인 수행 능력 테스트)과 CGI 검사법(정신 장애 환자에 대한 증상을 종합적으로 평가)을 통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두 그래프를 보면 대조군에 비해서 은행잎 추출물 섭취군과 도네페질 섭취군에 대한 결과가 유사한 수준으로 치매 증상이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은행잎 추물물의 섭취가 치매 치료제 섭취에 대한 부작용이나 기타 사유로 복용할 수 없는 환자에게 긍정적인 대안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연구 결과였습니다. 

SKT 검사법에 따른 은행잎 추출물과 도네페질의 섭취 전후 변화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CGI 검사법에 따른 은행잎 추출물과 도네페질의 섭취 전후 변화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 논문 출처 : Kanowski, S., Herrmann, W., Stephan, K., Wierich, W., & Hörr, R. (1996). Proof of Efficacy of the Ginkgo Biloba Special Extract EGb 761 in Outpatients Suffering from Mild to Moderate Primary Degenerative Dementia of the Alzheimer Type or Multi-infarct Dementia. Pharmacopsychiatry, 29(02), 47–56.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 : 치매예방법 자꾸 깜박거린다면 이것 챙기세요
 

 

 

@ 종합

 위 논문을 통해 은행잎 추출물의 섭취가 치매 증상에 도움을 주고 치료제와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치매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연구되고 있지만 치매 유병률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으며 아직도 발병 기전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은행잎추출물과 같은 치매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성분을 기반으로한 영양제 및 생활습관 교정으로 예방하는 것이 치매의 발생을 방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은행잎 추물물의 섭취로 나의 두뇌 건강을 지켜주세요. 치매가 발생하면 그때는 늦습니다. 늦지 않게 미리 준비해 주세요.

 

▶▶바른영양연구소 인기있는 혈행개선 제품 보러 가기◀◀

 

 

또 다른 글 보러가기 : 알츠하이머 초기증상 영양제 궁합 아시나요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태그 : 치매예방
  • 두뇌영양제 기억력감퇴뿐만 아니라 눈건강까지 생각해야 시너지효과가 있어요! - 목차 - 1. 인지기능과 시야를 담당하는 두뇌의 연관성 2. 혈액순환을 도와 기억력 증진까지 시켜주는 순환피크식품 3. 눈 건강 필수 ...
  • 치매 예방과 연구 결과
    관리자 조회 수 567 22.02.28.14:40
    치매는 일상 생활을 불가능하게 만들만큼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치매 예방을 위해서 섭취하면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 논문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치매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