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바른뉴트리
284 0 0

혈액의 점도가 높은 코로나 환자가 사망률이 더 높아요

 

“혈액 끈적한 사람, 코로나19 치명률 높다”

 

혈액점도와 코로나19 사망률 사이의 상관관계.png.jpg

 

미국의 한 연구팀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환자의 혈액 점도가 높을 경우 사망률은 60% 증가하였으며, 코로나19에 걸렸을 경우 혈액의 점도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혈액을 묽게 하는 희석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혈액의 점도를 감소시기 위해서는 물을 충분하게 섭취하고 오메가3가 풍부한 식품의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헬스조선


 

드라마 ‘우영우’의 강기영이 코로나19 확진으로 인해 드라마 종영 후에 발리로 가는 휴가에 참석하지 못했다는 내용을 기사를 통해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가 발생한 이래로 많은 사람들이 감염되었으며 현재도 진행중에 있습니다.  

 

혈액점도가 높을수록 높아지는 코로나19 확진자의 사망률.png.jpg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코로나19에 감염되었을 경우 혈액의 점도가 높을 경우 사망에 이를 위험률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고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는 원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 혈액점도(Blood viscosity)란?

 

혈액이 끈적거리는 정도나 진한 정도를 의미하는 혈액점도.png.jpg

 

혈액점도란 혈액이 끈적거리는 정도나 진한 정도를 의미합니다. 혈액의 점도가 높아질 경우 혈액순환을 저하시키고 치매, 뇌경색,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혈액의 점도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높은 혈액점도를 가진 코로나19환자, 사망률 증가!


코로나19의 감염은 혈관 내피의 기능 장애와 혈전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비이상적 혈액순환을 유발할 수 있다는 내용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코로나19 환자의 혈액의 점도가 높을 경우 사망률은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액점도가 높은 코로나19 환자의 낮은 생존률.png.jpg

- 모집 대상 및 인원 : 2020년 02월~ 2021년 11월 사이에 코로나19로 입원한 환자 5,621명
- 분석 방법 : 혈액의 점성을 측정하고 사망률을 관찰

 

혈액점성이 가장 높은 그룹의 사망 위험률은 혈액점성이 가장 낮은 그룹에 비해 60% 더 증가(P=0.020)하였으며, 점도의 단위인 1 센티푸아즈(centipoise)가 증가할수록 사망할 위험은 36%씩 증가(P < 0.001)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액점도가 높아지면 코로나19환자의 사망률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혈액점도를 높이는 원인들


 1) 고지혈증

혈중의 과도한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의 지질 성분들은 혈관 속에 쌓여 혈액의 점도를 높이고 장기간 지속되면 혈액이 죽처럼 변하는 죽상경화증을 유발하여 증상을 더 악화시킵니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등 푸른 생선, 미세조류 등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중성지질 및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 혈중 지질 수치를 관리하는데 좋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고혈당

혈액 속의 포도당(혈당) 수치가 높아지면 혈액을 끈적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을 저해하고 혈액의 점도를 높입니다.
 

혈액의 점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고혈압.png.jpg

 

3) 고혈압

혈중 높은 지질과 당분 수치로 유발될 수 있는 고혈압은 혈관의 내벽을 손상시키고 탄력의 저하를 유발하여 혈액순환을 감소시키고 혈액의 점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 추가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하여 도움 받으세요!

 

혈액의 점도를 높이는 수분부족.png.jpg

 

4) 수분 부족 

체내의 수분이 부족하면 혈관 속에 있는 혈전, 지질, 당분 등의 물질이 잘 순환되지 못하고 벽에 잘 쌓여 혈액의 점도를 높입니다. 하루 1.5~2L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심부전, 간경화, 신부전이 있을 경우 물의 과다한 섭취는 좋지 않으니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혈액의 점도를 높이는 이산화탄소와 니코틴.png.jpg

 

 5) 흡연

흡연 시에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니코틴 등의 성분들은 적혈구와 백혈구를 생성을 자극하여 과도하게 생성된 적혈구와 백혈구는 혈액의 점도를 높입니다.

 

# 종합. 정상범위의 혈액점도를 유지하여 코로나19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나자!

 

코로나19환자라면 반드시 관리해야하는 혈액 점도.png.jpg


논문을 통해서 혈액점도가 높은 코로나19환자는 사망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혈액점도를 높이는 요인에는 고지혈증, 고혈당, 고혈압, 수분 부족, 흡연 등이 있습니다. 오메가3는 혈행피크식품의 일종으로 혈중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등의 감소에 도움을 주어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 혈압과 혈당 수치 정상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혈당 및 혈압 등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섭취.png.jpg

 

지속되는 코로나19와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해 혈중 높은 점도가 걱정된다면 오메가3의 섭취로 고지혈증, 혈당, 혈압 등을 개선하고 하루에 1.5~2L의 물 섭취와 금연으로써 건강을 지키시기를 바랍니다. 위드코로나를 응원합니다. 

 


※ 논문 출처 : Choi, D., Waksman, O., Shaik, A., Mar, P., Chen, Q., Cho, D. J., … Rosenson, R. S. (2022, July). Association of Blood Viscosity With Mortality Among Patients Hospitalized With COVID-19.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Elsevier BV.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