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바른영양연구소
18998 0 0

"고양이털빗기 올바른 빗질 방법 확인하세요"

 

요즘 같은 환절기는 특히 고양이들의 털이 많이 빠지는 시기입니다. 털갈이는 죽은 털이 빠지고, 새로운 털이 나는 아주 자연스러운 과정이지만 만약 털이 과도한 수준으로 빠진다면 탈모 등 피부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고양이의 탈모 원인과 개선 방법 등 털 빠짐 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 고양이 탈모 원인과 예방 방법은?

고양이 털빠짐 원인과 예방 방법.png.jpg

1/ 오버그루밍

고양이들은 스스로의 몸을 핥으며 청결을 유지하는데, 이를 그루밍이라고 합니다. 그루밍은 고양이에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오버 그루밍은 그루밍 빈도가 잦거나, 한 부위에만 지속적으로 그루밍을 하는 것을 뜻합니다. 오버그루밍은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고양이가 오버그루밍을 하게 되면 해당 부위의 털이 마모하게 되어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을 찾아 스트레스 해소에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2/ 피부사상균

고양이에게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탈모의 원인은 피부사상균입니다. 고리 모양으로 작은 범위에 발생이 되기 때문에 다른 말로 링 웜이라고도 불리는데 피부사상균에 감염이 되면 피부에 딱지와 비듬이 생기면서 탈모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피부사상균으로 인한 탈모라면 소독약 등을 사용해 해당 부위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탈모 원인 음식 알레르기.png.jpg

3/ 알레르기

눈 주위나 귀밑, 이마 부위에 탈모가 생겼다면 음식 알레르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음식 알레르기는 탈모뿐만 아니라 피부가 붉어지거나, 간지러움증, 설사 및 구토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고양이에게 사료나 음식을 줄 때는 소량으로 먼저 급여하여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지 꼭 테스트 해주시기 바랍니다.
햇빛 알레르기로 인해 탈모가 생기기도 합니다.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되면 탈모가 발생할 수 있는데 증상이 심해지면 해당 부위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깁니다. 흰 털을 가진 고양이에게 더 잦게 발생하므로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을 체크하여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4/ 여드름

고양이에게 여드름이 난다는 것은 턱 밑에 까만 피지처럼 자라는 것을 말합니다. 고양이 여드름의 원인은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었거나, 호르몬의 변화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턱 밑에 여드름은 간지러움 등의 증상은 보이지 않지만 턱 밑 부위에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식단 조절에 유의하여 여드름이 최대한 나지 않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호르몬성 질환으로 인해 푸석해진 털.png.jpg

5/ 호르몬성 질환

갑상선기능저하증, 쿠싱증후군 등의 호르몬성 질환으로 탈모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 경우 좌우대칭으로 털이 빠집니다. 탈모와 함께 피부가 거칠어지고 털이 푸석해지며 윤기를 잃는 증상도 함께 나타납니다. 

 

# 고양이 털빠짐 개선 방법

털이 빠지는 현상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과도한 털 빠짐으로 인한 탈모를 방지하고 싶다면 보호자분이 개선 방법을 확인하여 케어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양이털빠짐 개선 방법 빗질하기.png.jpg

1/ 빗질하기

고양이 털 빠짐 개선 방법 중 가장 간편하면서 중요한 것은 빗질을 해주는 것입니다. 매일 빗질을 해주며 털을 정리해주면 집에 날리는 털도 줄일 수 있고, 고양이들이 그루밍을 통해 털 정리를 할 때 삼키는 털의 양도 줄어 헤어볼을 토하는 빈도도 줄일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는 관리 방법입니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약학박사가 설계한 바른뉴트리의
특별한 건강상담서비스!

2/ 주기적 약욕하기

만약 피부염으로 인한 탈모라면 주기적으로 약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너무 잦은 목욕은 고양이와 집사분 모두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니 피부 상태에 맞춘 약욕을 적절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피부영양제 급여를 통한 고양이 탈모 관리.jpg

3/ 피부 영양제 급여

피부와 모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EPA+DHA 가 풍부한 품질 좋은 오메가3 영양제 급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에 문제가 생겨 탈모까지 이어지는 것은 사람이나 고양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사전에 피부와 모질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꾸준히 급여한다면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올바른 빗질 방법은?

고양이빗질 올바른 방법.png.jpg

빗질을 해주는 것은 앞서 언급했듯 털 날림을 감소시킬 수 있고, 헤어볼 문제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털이 엉키는 것을 예방해 피부병을 막아주며, 혈액순환과 피모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보호자분과의 스킨십을 통해 애착 관계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빗질 방법을 숙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는 장모종과 단모종으로 나뉘고 털 관리 방법도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1/ 장모종 털 관리 방법

장모종의 경우 털이 자라는 역방향으로 모근부터 꼼꼼히 빗질하면서 엉킨 털을 먼저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한 번에 쭉 빗질하려고 하지 마시고 꼬리 위부터 머리까지 구역을 나눠 빗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옆구리 부분은 아이들이 싫어할 수 있기 때문에 고양이를 옆으로 눕히거나 뒤에서 안은 후 빗질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모종은 털빠짐이 많아 매일 빗질하며 털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모종 털관리 방법.png.jpg

2/ 단모종 털 관리 방법

단모종의 경우 실리콘 브러쉬를 활용해 머리부터 꼬리 앞쪽까지 털이 난 방향대로 쓸어주며 각질, 죽은 털 솎아내 주시기 바랍니다. 단모종의 경우 장모종에 비해 털빠짐이 적기 때문에 매일 빗질을 해줄 필요는 없고 일주일에 3~4회 내외로 빗질을 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 모질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오메가3는 피부조직으로의 혈행개선을 돕고 불포화지방산이 피부장벽을 강화시키며 염증을 개선함으로써 고양이의 피부 컨디션과 모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모질개선 도움이 되는 고양이오메가3.jpg

레카덤 알티지 오메가3는 각종 피부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EPA+DHA 함유량이 타제품에 비해 월등하게 높은 반려동물 전용 오메가3 제품으로, 피부의 면역력 상승과 염증 반응 완화를 도와 각종 피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레카덤 알티지 오메가3 제품 보러 가기◀

 

# 마무리

오늘은 고양이 털 빠짐 문제에 대해서 특히 탈모로 인한 내용에 집중하여 알려드렸습니다. 고양이가 평소 털이 많이 빠지긴 하지만 단순 털갈이가 아닌 탈모로 이어질 수 있는 상태일 수 있으니 늘 아이의 상태를 세심하게 살펴 주시고, 미리 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해당 컨텐츠는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